센터소식

자원봉사자가 브랜드, 행복도시 대구

자료실

 홈 > 센터소식 > 자료실
게시판 글보기
제   목 (언론보도-국제뉴스) 대구시, 12.(토) 청소년 건강리더(205명) 양성 기본교육 실시
등록일 2018-08-07 조회수 357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시 시민건강놀이터(센터장 이중정)는 5. 12.(토) 시청 대강당에서 보건의료 관련학과 진학을 꿈꾸는 청소년 동아리를 대상으로 건강리더 양성 기본교육을 시행하였다.

2017년 시작한 시민건강놀이터의 건강드림청소년동아리 사업은 지난해 12개 동아리 총 168명의 건강리더를 양성하여 활동하였고, 올해 2기 대상자들이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2기 청소년건강리더는 대구시 관내 고교 1~2학년으로 구성된 보건계열 동아리로 총 14개 동아리 205명이 선정되었으며, 5월 기본교육, 7월까지 심화교육을 이수한 후 각자의 학교와 가정에서 건강리더로 활동하게 된다. 

 

건강리더 활동 중 건강다짐 약속지 작성은 자원봉사활동으로 인정받게 되며, 이후 하반기 활동결과 보고와 공유를 위한 건강콘서트 개최도 계획되어 있다.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인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은 건강한 생활습관만으로 80%예방가능(출처 WHO)하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올바른 건강행태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구시는 의료선도도시로서 의과대학, 간호대학 등 보건의료관련 학과가 많아 장래 보건의료관련학과 진학을 꿈꾸는 학생층도 다수이나, 현재 보건의료관련학과와 관련한 진로진학 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구시는 시민건강놀이터를 통해 청소년기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과 건강증진 활동을 통해 보건계열 미래를 꿈꾸는 건강한 인재를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건강리더를 양성하게 되었다.

대구시는 2014년 건강드림미용실(대한미용사회 대구시지회)을 시작으로 건강드림경로당(대한노인회 대구광역시연합회지회), 건강드림택시 등 삶의 터를 중심으로 한 시민참여형 건강리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건강드림청소년동아리(대구광역시 교육청)와 건강드림청년(청년회의소 대구지회)을 대상으로 건강리더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올해는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건강드림자원봉사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시민건강놀이터는 중구 달성로 10 동산빌딩 1,3층(신남역 9번 출구)에 위치하며, 건강에 관한 체험, 상담, 교육을 대구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전글
(언론보도-환경일보) 건강리더활동 자원봉사로 건강한 대구 만들기
다음글
(자료) 주차료 감면 혜택을 위한 자원봉사활동확인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