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자원봉사자가 브랜드, 행복도시 대구

센터소개

인사말

 홈 > 센터소개 > 인사말

자원봉사, 시민의 문화로!

최근 자원봉사는 민주사회의 시민적 의무로서 자원봉사의 기본가치가 확장되고 있으며, 자원봉사를 통한 사회문제해결, 사회적 신뢰자본 회복 및 공동체 재건 등 시민사회 내에서의 자원봉사의 역할이 확장되며 시민성과 공공성으로서의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 자원봉사 참여 접근성이 확대되고 평생 자원봉사문화 확립을 위하여 자원봉사의 양적 성장과 질적 발전을 지향하고 공동체적 통합을 위하여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그 중심에 대구의 자원봉사자와 관계자 분들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는 2016년부터 한국자원봉사의 해 및 대구자원봉사의 해를 2018년 마무리하면서 자원봉사가 단순 일방적인 나눔의 형태가 아닌 일상생활을 공유하고, 함께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의 문화로 정착하였습니다.

앞으로 2020년까지는 안녕, 대구! 자원봉사리액션 캠페인의 일환으로 ‘안부를 묻는 사회’, ‘안전한 사회’, ‘안심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시민이 직접 자원봉사로 행동하는 전 국민행동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를 서로 연결하고 영역과 가치를 확장하며 공동체를 회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성장하는 자원봉사의 원동력으로, 자원봉사의 살아있는 역사와 자원봉사를 문화로 승화시킬 수 있는, 발전하는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장 정연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