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

자원봉사자가 브랜드, 행복도시 대구

언론보도

 홈 > 센터소식 > 언론보도
게시판 글보기
제   목 (언론보도-영남일보)대구시자원봉사센터 '재난재해 대비' 봉사교육
등록일 2019-07-12 조회수 92

대구시자원봉사센터 ‘재난재해 대비’ 봉사교육
 
시·구·군 봉사자 270여명 참석
산불·SOS지원시스템 등 특강

‘재난재해 자원봉사교육’에 참가한 대구시·구·군자원봉사센터 소속 재난자원봉사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대구시자원봉사센터는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재난재해에 대비하고 상시적인 민감성을 기르기 위해 10일 대구도시철도공사 강당에서 대구시·구·군자원봉사센터 소속 재난자원봉사자 2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재난재해 자원봉사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재난재해 지역사회 네트워크 체계 활성화 방안으로 ‘옥계산불을 중심으로’ 강릉시종합자원봉사센터 김선정 센터장의 특강에 이어, 2007년부터 구축되어 실시되고 있는 대구시재난재해자원봉사SOS지원시스템에 대한 대구시자원봉사센터 정연욱 센터장의 강의로 진행됐다.
 
대구시재난재해자원봉사SOS지원시스템은 17개 기관 연계협력분야, 24개 기관단체 구호인력지원분야, 18개 기관단체 기술인력지원분야, 3개 기관단체 심리상담분야로 구성되어 재난상황시 긴급하게 네트워크되어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배치와 활동지원까지 이루어진다. 특히 대구지역의 민간네트워크로 연간 정기적인 교육과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재난시 유기적 협력관계를 갖추고 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김영애 대구시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장마철과 폭염이 시작되는 여름철에는 각종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날 수 있다”면서 “안전한 대구를 위해서 64만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대구시민을 대표하여 안전에 대비하는 생활 습관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네트워크 체계를 통해 재난을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연욱 대구시자원봉사센터장은 “재난은 대비하고 재난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재난dl 발생하였을 때 그 지역의 민간자원으로 회복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영기자 younger@yeongnam.com
 
 
[Copyrights ⓒ 영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언론보도-뉴스웨이)대구시자원봉사센터, 신규 사이버영상교육 개설
다음글
(언론보도-대구일보)대프리카의 폭염! 자원봉사자와 함께 날려버려요~